[뉴스 모음] 2월 28일 수요일

1267

【 기사 요약 】

⊙ 연방정부가 2018년 예산안을 소개 – 현재예산은 $17.8 billion 적자운영

⊙ 동계올림픽에서 캐나다가 역대로 많은 29개의 메달을 획득해 종합 3위를 기록

⊙ 알버타 주정부, 역청 기술 업그레이드에 약 $1 billion을 8년동안 투자

⊙ 한국 여성 컬링팀에 대한 기사를 캐나다 언론이 다룸

⊙ 화제의 한국 여성 컬링팀이 3월 17일-25일 온타리오주의 세계 여자컬링 선수권 대회에 출전

 


 

  • 캐나다 자유당 연방정부가 2018년도 예산안을 소개하였습니다. 이번 예산안의 메인 테마는 성(gender)에 기반한 분석이었습니다. 2016년에 자유당이 예산안을 처음 내놓을 때는 gender라는 단어가 2번만 나왔으나, 이번에는 무려 358번이나 gender 단어가 등장할 정도로 비중이 높게 다루었습니다.

 

  • 다음은 The Globe and Mail에서 요약한 연방정부 예산안 하이라이트입니다.

【 1. 현재 예산 – Current budget 】

전 보수당 연방정부가 열심히 적자(deficit)를 메꾸는 예산을 운영했다면, 자유당 연방정부는 정권을 잡은 이후로 다시 적자 예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캐나다 정부는 지출이 $311.3 billion, 수입이 $293.5 billion으로, 적자가 $17.8 billion입니다.

【 2. 재정균형 – Budget balance 】

정부는 2022년 회계년도에 이르러 $12.3 billion 적자로 예산을 운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재무부 장관 Bill Morneau는 부채 대비 GDP 비율(debt-to-GDP ratio)이 재정균형을 고려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고 강조해온 바 있습니다. 부채 대 GDP 비율은 계속 줄어들 전망이며 2017-18년의 30.4%에서 2022-23년에 28.4%로 하락할 예상입니다.

【 3. 성 평등 – Gender equality 】

예산안은 온타리오주와 퀘벡주를 참고하여 연방정부 부처에 일하는 직원들의 지급이 성평등을 반영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했으나, 이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정확히 얼마를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정부는 성평등 지급 법안이 연방정부의 성별 임금격차(gender wage gap)를 1달러당 2.7센트 줄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4. 육아휴가 – Parental leave 】

정부는 향후 5년 동안 $1.2 billion 예산을 들여 아버지들이 “사용하지 않으면 손해보는” 5주 기간의 육아휴가를 가지도록 장려를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고용보험(Employment Insurance)에서 부모 2명이 적어도 5주 휴가를 가진다는 전제하에 육아휴가를 최대 40주까지 늘릴 예정입니다. 이 혜택은 12달 동안 배우자의 55% 수입까지 지원할 것입니다.

만약 한 가정이 육아 휴가를 확대해 18달 휴가를 가지면, 배우자는 적어도 8주 동안의 육아휴가를 보장 받을 수 있으며 그들의 수입의 33%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법안은 입양부모와 동성애 부부에게도 2019년 6월부터 동일하게 적용될 예정입니다.

【 5. 원주민 정책 – Indigenous issues 】

정부는 향후 5년에 걸쳐 $447 million을 원주민을 위한 정책에 쓸 예정입니다. 특히 원주민이 기술을 개발하고 고용시장에 도움되도록 할 전망입니다. 이 예산의 목적은 원주민과 비원주민 사이의 임금격차를 줄이는 데 있습니다.

또한 예산은 향후 6년동안 $1.4 billion을 들여 원주민 아이와 가정 서비스에 지출할 예정입니다. 현재 14세 이하의 원주민 아이들은 캐나다의 모든 아이들의 7.7%를 차지하지만, 입양된 아이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입양아 비중이 높습니다.

【 6. 캐나다 근로자 혜택 – Canada Workers Benefit 】

이번에 새로 소개한 캐나다 근로자 혜택(Canada Workers Benefit)은 기존의 소득세 혜택(Working Income Tax Benefit)을 업데이트 한 버전입니다. 새로운 혜택은 2019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최대 수입 레벨 제한을 늘려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더 폭넓게 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혜택으로 인해 2019년에는 1년에 2만5천불을 버는 사람은 2018년 혜택에 비해 $717을 더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7. 중소기업 세금 개혁 – Small business tax reform 】

5만불에서 15만불 수입을 버는 중소기업은 9% 세금감면 혜택을 2019년부터 받게 됩니다. 5만불에서 15만불 사이의 수입이 얼만지에 따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일정하게 줄어듭니다. 참고로 5만불 이하 소득의 비즈니스나 15만불 이상의 비즈니스는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 8. 연구와 혁신 – Research and innovation 】

예산은 향후 5년 동안 $3.8 billion을 과학에 투자해 대학과 연구기관의 물리, 생물과학, 사회과학, 의료 등을 지원합니다. 2023년에 이르러 과학자들은 현재보다 $500 million을 기초연구 관련하여 정부 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사실 이 금액은 캐나다의 기초과학계에서 당초 요청한 금액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예산이지만 연방정부 입장에서는 역대로 가장 큰 비율증가로 기초과학에 투자한 금액이며 약 25% 지원금 인상을 했습니다.

또한 $600 million 이상이 새로운 과학 분야에 투자될 전망이며 국립연구회의(National Research Council)와 같은 리스크가 높은 분야도 포함합니다.

혁신 분야에 있어서 정부는 기존의 비즈니스 혁신 펀딩 프로그램을 철폐하는 대신 전체 기금은 늘렸습니다. 산업연구지원 프로그램(Industrial Research Assistance Program)이 새로 소개되어 $700 million 예산이 향후 5년 동안 투입되며 여성 경영자들을 위한 기금, 지적재산 전략에 $85.3 million, 그리고 진보된 컴퓨터와 빅데이터 자료 연구에 $572.5 million을 지원합니다.

【 9. 인터넷 보안 – Cybersecurity 】

정부는 약 $508 million을 2022-23년까지 사이버 보안에 투자할 예정이며 통신보안국(Communications Security Establishment)에 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연방경찰 RCMP의 전국 사이버 조직부서(National Cybercrime Coordination Unit)에도 예산 지원할 전망입니다.

참고로 2016년 PWC 통계에 의하면 캐나다에서 사이버 범죄로 인해 $5 million에서 $100 million을 손해본 기업수는 5개였습니다.

【 10. 정부 급여지급 시스템 철폐 – Phoenix pay system 】

2009년부터 계획이 되어 2015년에 런칭된 공무원 급여 지급 시스템인 Phoenix pay system이 철폐되는 방향으로 갈 예정입니다. 자유당 연방정부는 초기에 Phoenix 시스템에 문제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무시하고 2016년 4월에 공식적으로 런칭하여 옛 급여시스템을 폐쇄했습니다. 그러나 곧 이어 시스템 오류로 인해 많은 부서의 사람들이 급여를 덜 받거나 너무 많이 받거나 하는 등 문제가 있었고 10월까지 6달 동안 2만 명이 문제 제기를 했을 정도로 느리게 해결이 되었었습니다.

정부는 새로운 급여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2년 동안 $16 million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아직도 해결이 안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6년 동안 $431.4 million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 11. G7 정상회담 – G7 summit funding 】

올해 6월에 퀘벡주의 샤를부아(Charlevoix)에 G7 정상회담이 열립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보안과 이동 등에 $594 million을 투입합니다.

【 12. VIA 기차 보수 – VIA Rail 】

예산안은 온타리오주와 퀘벡주의 윈저-퀘벡시티(Windsor-Quebec City) 간의 VIA Rail의 차량을 새로 교체하는 방안을 새로 제시했으나, 지출비용을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 13. 대마초 합법화 – Legalization of cannabis 】

올해 여름말에 대마초 합법화가 완전히 될 전망이며 정부는 추가로 $62.5 million 예산을 마약 사용 위험에 대한 공교육에 투입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연구 등에 $10 million을 지정했습니다.

【 14. 침엽수 목재 분쟁 – Softwood lumber dispute 】

현재 미국과 분쟁 중에 있는 침엽수 목재 산업 문제해결에 비용을 대기 위해 정부는 $191 million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캐나다의 침엽수 산업과 관련하여 NAFTA 북미자유무역협정과 WTO 세계무역기구 등에 분쟁 해결 중에 있습니다.

 

기사출처: https://www.theglobeandmail.com/news/politics/2018-federal-budget-highlights/article38116231/

 


 

  • 캐나다가 평창 올림픽에서 총 29개의 메달로 종합 3위를 하였습니다. 이는 역대로 동계 올림픽에서 캐나다가 제일 많이 획득한 메달수입니다. 캐나다 팀은 금11, 은8, 동10개를 땄습니다.

 

  • 제일 많이 메달을 획득한 단일선수는 Kim Boutin으로, 그녀는 은1과 동2로 스피드 스케이팅에 3개의 메달을 땄습니다.

 

  • 이제 평창에는 3월 8일부터 18일까지 동계 장애인 올림픽(Winter Paralympics)이 열립니다. 캐나다는 총 55명의 선수를 패럴림픽에 보낼 예정입니다.

 

기사출처: https://www.theglobeandmail.com/sports/olympics/2018-pyeongchang-winter-olympics-day-16-closing-ceremony/article38104245/

 


 

  • 알버타주가 약 $1 billion 정도의 대출담보(loan guarantees) 보조금(grants)을 역청(bitumen) 개발에 투입합니다. 2019-20년부터 시작하여 향후 8년동안 역청 기술 업그레이드에 예산을 쓸 전망입니다. 현 기술을 업그레이드 하여 추출된 역청이 파이프라인에 더 효율적으로 운송이 되고 원유의 질이 정제소에서 더 잘 처리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알버타 주정부는 이렇게 투입된 예산으로 기술 업그레이드를 하면 파이프라인에 운송되는 양이 30% 가량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참고로 현재 알버타주의 오일샌드 원유는 미국이나 전세계의 원유 가격보다 경쟁력이 없습니다. 대부분 운송 비용과 파이프라인 수용력에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역청 운송 기술이 개발이 되면 알버타주의 오일샌드는 가격경쟁력을 보다 더 지니게 됩니다.

 

  • 현재 알버타주의 에너지 회사들은 역청과 희석액(diluent)을 섞어서 파이프라인에 운송이 되도록 합니다. 역청은 무게가 무겁기 때문에 heavy oil이라고도 불립니다. 오일샌드 회사는 2016년에 희석액 자원에만 $13.3 billion을 소비했으며, 대부분 희석액은 수입산이었습니다.

 

기사출처: https://www.theglobeandmail.com/report-on-business/industry-news/energy-and-resources/alberta-to-invest-1-billion-in-eight-years-on-bitumen-upgrading-projects/article38113934/

 


 

 

한국이 처음으로 동계올림픽에서 컬링 은메달을 획득해 화제 (사진출처=NPR)
  • 다음은 The Globe and Mail 신문사에서 다룬 평창 올림픽의 컬링 강자로 오른 한국팀을 소개한 기사를 의역한 것입니다.

 

  • 그들은 올림픽 기라성(luminaries) 중에 제일 의외였다. 남한의 컬링 선수들은 한국의 사랑을 독차지 했으며 컬링 파이널까지 진출했다.

그러나 “Garlic Girls”는 5회말에 흔들려 스웨덴에게 8대 3으로 졌다.

남한 선수들은 9회말에 패배를 인정했고, 역사를 반항하려는 믿음에 부합하지 못한 관중들에게 눈물로 인사했다. 남한 여성 컬링 선수들은 단 한번도 월드 컬링 챔피언쉽에서 4위 이상을 해본 적이 없다.

그들의 은메달은 한국에게 처음으로 컬링 메달을 안겨주었다.

게임이 끝나자 미션 임파시블(Mission Impossible) 테마가 강릉 컬링 센터에서 연주되었다.

컬링팀 주장(Skip) 김은정의 정확성은 한동안 불타오르다가 무너졌다. 그녀의 72% 샷 정확성은 역대 대회 파이널에서 최악을 기록할 정도였고, 스웨덴의 컬링팀 주장 Anna Hasselborg는 94% 샷 정확성을 기록했다. 한편 일본은 동메달을 땄다.

김은정 주장은 자신의 이름에서 ‘은’이 은메달을 의미한다고 농담을 하며 아마 김’금’정으로 개명해야 할지 모른다고 대회 끝나고 말했다.

“우리는 정말 금메달을 따고 싶었지요.” 그러나 그녀는 남한 컬링팀이 지원과 응원에 깊은 감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그들이 대회장을 나갈 때 경찰들도 환호했고 그들과 함께 셀카를 찍었다.

이후 기자회견에서 독일의 한 기자가 스웨덴에게 그들이 금메달을 딴 것에 대해 질문하지 않고 “한국의 흥을 깨뜨린 입장”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질문할 정도였다. 이에 대해 스웨덴팀 주장 Hasselborg는 관중이 스웨덴을 위해 응원하지 않았지만 괜찮다며, 관중의 에너지를 스웨덴팀의 에너지로 활용했다고 말하였다.

자국에서 한국 여성 컬링팀은 올림픽에서 제일 화제가 되었으며 그녀의 얼굴은 인터넷 상의 밈(memes)과 풍자가 되고 그녀들의 영어 별명은 – Pancake, Sunny, Steak, Annie – 그들을 연예인으로 만들었다.

한국 아이들은 김은정의 안경을 닮은 두껍고 날렵한 안경을 쓰고 성인 남성은 컬링스톤을 닮은 로봇 베큠 청소기 앞을 부엌에서 바닥을 닦는 영상을 올렸다.

여성 컬링팀에 대한 관심이 지대해서 결국 올림픽 관계위원자들은 그들을 위해 기자회견을 두 번이나 열어야 했을 정도다. 그들의 불가능해 보인 은메달 획득이 한국인으로 하여금 기차와 레스토랑에서 핸드폰을 열중하게 만들었고 텔레비전 방송은 그녀들의 컬링 현황을 보도하기 위해 다른 올림픽 중계를 멈출 정도였다.

여성 컬링팀이 실제로 그들이 유명해진 사실을 당시에 알고 있었는지는 불분명하다. 그들의 게임에 관중은 많았고 응원은 대단했고 팬들은 일본과의 준결승전에서 라인업을 할 정도였지만, 여성 컬링팀 코치는 외국 언론이 슈퍼스타로 다루는 압박감으로부터 선수들을 보호하기 위해 그들의 핸드폰을 2주 동안 금지했었다.

김은정은 그녀의 팀이 많은 것을 함께 헤쳐나갔다고 말했다. 그들은 고등학교 때 팀을 결성하고 의성의 새로운 컬링 센터에 입성한 첫 집단이었다. 의성은 그들이 자란 시골로, 마늘로 유명하다.

그들은 그 지역에서 컬링 애호가로부터 훈련을 받았고, 게임 압박을 이기기 위해 불교 명상법도 같이 배웠다. 아마 이것이 약자였음에도 불구하고 꺾이지 않는 성과를 올린 요인 중에 하나였을지도 모른다.

올림픽 리그전(round-robin)에서 당시 8위였던 한국팀은 캐나다를 8-6으로 첫 올림픽 게임을 이겼다. 그들은 리그전에서 스웨덴도 7-6으로 꺾었었다. 그리고 리그전에서 1위를 하였다.

스웨덴의 Hasselborg는 이렇게 이야기했다. “그들은 이기기 어려운 팀이 될 겁니다. 아시아 팀은 여기서 굉장히 좋은 성과를 올렸었습니다. 컬링 종목을 위해서는 좋은 일이죠.”

그러나 컬링팀 코치 김민정은 “컬링 스포츠를 한국에서 개발하기는 어려웠다”고 말했다.

올림픽이 개최되기 단 몇 달 전에 대한컬링연맹은 관리와 운영 문제로 정부 감사대상(audit)이었다.

은메달리스트들은 대중의 환상을 붙잡았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정부가 그들을 국가영웅으로 치켜세우는 데는 별로 달갑지 않다고 김은정 코치는 말했다.

그녀는 컬링 스포츠에 더 나은 환경을 촉구했다. 또한 현재 컬링에 대한 대우가 “매우 불공정”하다고 주장했다. “저는 이 불공평이 더 나은 컬링을 위해 미래에 개선되기를 희망합니다.”

팀의 김영미는 한국인이 더 인내심을 가지도록 부탁했다. “우리는 앞으로 4년 동안 열심히 준비할 것이며 금메달을 꼭 딸겁니다. 제가 대중에게 부탁하고 싶은 것은 계속 저희를 응원하는 것입니다.”

 

기사출처: https://www.theglobeandmail.com/sports/olympics/south-koreas-garlic-girls-take-silver-after-losing-to-sweden-in-womens-curling-final/article38104749/

 


 

  • 여자컬링 한국 대표팀은 3월에 세계 여자컬링 선수권 대회인 2018 Ford World Women’s Curling Championship에 출전합니다. 이들은 3월 17일부터 25일까지 온타리오주의 North Bay에 열리는 대회에 참가합니다. 이번 대회에는 캐나다, 미국, 스위스, 독일, 덴마크, 중국 등이 출전합니다.

 

  • 대회는 North Bay Memorial Gardens Sports Arena에서 열리며, 이곳은 토론토에서 차로 3시간 반 북쪽에 있는 곳입니다.